티스토리 뷰


독립영화 여배우들

지금 이 순간 연기를 향한 가장 뜨거운 마음으로 살아가고 있는 이들을 만났다. 용기내어 배우의 길을 걸으며 독립영화를 빛내는 여배우들을 소개한다.

시작된 길

<최고의 감독> 전여빈

유니크한 서스펜더 원피스 스포트막스(Sportmax).

 

SNS를 들여다보고 있으면 온통 아름답다. 좌절보다는 기쁨, 실패보다는 성공의 시간들로 채워진다. 문소리가 연출하고 주인공을 맡은 <최고의 감독>에서 그녀의 딸을 연기한 전여빈은 독립영화의 의미는 진짜 세상을 보여주는 데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. “물론 큰 영화 중에도 재미있고 좋은 영화가 많아요. 하지만 현실적인 제약 때문에 어떨 때는 정작 하고 싶은 이야기를 돌려 말해야 할 때도 있잖아요. 그런데 독립영화는 불쌍하면 불쌍한 대로, 멋이 없으면 없는 대로 세상을 거침없이 솔직하게 보여주는 힘을 지녔어요. 날것 그대로에 대해 말해주니까 오히려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볼 수 있어요. 마치 ‘네 인생만 힘든 게 아냐’라고 말해주는 것 같죠.” 독립영화 판에는 ‘고생을 사서 하는 사람들’이 모여 있다. 비록 누군가 봐주지 않을지라도 영화를 만들고 싶은 열망으로 가득 찬 사람들이 그곳에 있다. “돈이나 학식이 많은 게 아니라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있고, 지금 이 순간을 의미 있게 생각하는 사람들이야말로 멋있는 것 같아요. 그래서 독립영화를 만드는 현장에 가면 막 엔도르핀이 솟구쳐요. 비록 앞이 보이지 않는 길이란 걸 알고 있지만 그 길이 옳다고 확고하게 믿는 사람들이죠.”


그녀도 처음에는 보이지 않는 길 앞에 서 있었다. 의대에 가려다가 마음먹은 대로 잘 되지 않았고 방황하다 문득 영화 만드는 일을 하고 싶어 방송연예를 전공했고, 그러다 배우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을 좀 더 채워야겠다는 생각에 연극이나 뮤지컬 공연의 스태프로 일하며 그 보이지 않는 길을 한 걸음 한 걸음 걸어왔다. 그러다 갑자기 건강이 나빠져 한참 동안 하고 싶은 일을 못한 채 보내야 했던 적도 있다. “힘들었어요. 배우가 되기 위해 시간을 쌓아왔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달려나가야 하는 시점에 누군가 발을 건 느낌이었어요. 많이 울기도 했고요. 그래도 끈을 놓고 싶지 않았어요. 그때 ‘어떻게 해야 가장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?’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많이 했어요. 난 분명 연기가 하고 싶은 사람인데 시작조차 하지 못하고 엎어지면 행복해질 수 없다는 대답을 얻었죠. 설령 내가 좋은 배우가 되지 못하더라도 일단 시작이라도 해보자고 마음먹었어요.” 그녀의 말마따나 배우의 길은 이제야 막 시작되었다. 지금은 전주국제영화제의 프로젝트 중 하나인 영화에 출연하고 있고 얼마 전에는 작은 역할이지만 김지운 감독의 <밀정>에도 출연했다. “함께 독립영화를 만들던 친구들과 수년이 지난 뒤에도 꿈을 잃지 않은 채 현장에서 만날 수 있으면 좋겠어요. 그리고 올해는 ‘전여빈’이라는 배우가 있다고 인사드리고 싶어요.”

나에게 용기를 주는 영화

<마카담 스토리> 너무 귀여운 영화예요. 세 개의 이야기로 구성되는데 제일 좋아하는 에피소드는 어느 한물간 여배우에 대한 이야기예요. 그녀가 옆집에 사는 어린 소년과 함께 오디션 테이프를 만들기 위해 연기를 하는데 그때 그 아이가 말하거든요. ‘지금 이 순간을 위해서 똑바로 연기하라’고. 그 얘기를 듣는데 정신이 번쩍 들었어요.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해 연기를 하는 게 아니라 지금 이 순간을 위해 잘 해내야 하는 거였어요.

 

 

 

마리끌레르 2016년 2월호(no.276) 


editor 박민 

 

photography 권 준혁

 

hair 박선호

 

makeup 백진경

 

styling 곽지아

 



댓글